한한령 해제 관련주 top9, 호재를 활용한 매매 시나리오(feat.한중일 정상회의)

Photo of author

By 재태크하는 흑곰

요즘 중국과의 외교 개선되는 듯한 모습을 보임에 따라, 한한령 해제 관련주들의 분위기가 좋아지고 있다. 특히 다른 산업보다 중국향 매출이 커서 그동안 고전을 하고 있던 화장품, 엔터, 게임주들이 바닥을 다지고 반등하려는 움직임을 보여준다.

그 중에서 화장품은 대 중국 매출을 줄이고 미국 등 매출처를 다양화하며 이미 상승 랠리를 이어가고 있지만, 엔터와 게임주는 아직 꿈틀대고 있는 정도라 관심을 가지고 스터디를 통해 종목 선정, 매매 시나리오 등을 세워두려고 한다.

한한령 관련주, 호재가 뭘까?

한한령 해제 관련주들에게 제일 큰 호재는 이게 아닐까 한다. 코로나19도 있긴 했지만 정기적으로 개최해오던 중국과의 정상회의가 거의 5년 가까이 열리지 않았었는데, 4년 5개월만에 개최된다고 한다.

화장품은 이미 상승을 시작했고, 게임과 엔터 중 먼저 상승을 시작한 건 엔터 관련 종목들이다. 아마도 위의 기사가 상승을 위한 재료가 되어 준 것 같다. 2016년 7월 주한 미군이 한국에 사드를 배치하기로 결정한 이후에 그에 대한 보복으로 한한령이 발동되었었다. 그래서 대중음악 공연 등 한류 콘텐츠의 중국 진출은 철저히 차단되어 왔었다.

이 외에도 베이징 국가대극원 콘서트홀에서 얼마전 소프라노 조수미님이 공연을 8년 만에 재개하기도 했었다. 원래 조수님은 2017년 2월에 중국에서 순회공연을 할 예정이었으나 중국 당국에게 공연 취소를 통보 받기도 했었다.

여러가지 정황상 한한령이 해제 된다고 확정은 못해도 많이 완화가 된 것은 사실로 보인다. 이번 정상회의에서 발전적인 방향으로 이야기가 오고 간다면, 단계적으로 양국 간의 관계도 더 좋아지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한한령 해제 관련주 TOP9

에스엠

선정이유 : 에스엠은 소속 대표 아티스트 에스파의 컴백을 앞두고 있기도 해서 분위기가 좋다. 이번 에스파의 신곡이 중국 최대 음악 플랫폼 qq뮤직에서 디지털 앨범 판매 차트, 전체 뮤직비오 차트 등에서 1위를 차지했고, 일본 로컬 플랫폼 AWA 실시간 급상승 차트 1위를 차지 하는 등 컴백 전 부터 분위기가 심상치 않다. 또한 거래량을 동반한 장대양봉이 나와 기준봉으로 삼고 분할매수로 접근해봐도 좋아보인다.

큐브엔터

선정이유 : 여자아이들이라는 대표 아티스트를 보유한 큐브엔터도 한한령 해제 관련주로 분류된다. 특히 큐브엔터는 왕이원뮤직과 음원 및 공동 프로모션 계약을 체결했는데, 텐센트 뮤직과 중국 음원 시장을 양분하고 있는 왕이원뮤직은 약 9억명의 음원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다.

차트를 보더라도 바닥권에서 거래량이 늘어나고 있다. 반등을 위한 움직임을 보여주고 있는 모습이라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야하는 종목인 것 같다.

하이브

선정이유 : 최근 어도어의 경영권 분쟁으로 시끄러운 하이브지만, 역시 뉴진스 컴백의 효과가 있는 것 같다. 중국과의 관계 개선 분위기 관련 뉴스가 나오자마자 다시 20만원 위로 올라선 모습이다. 호재가 겹쳐있으니, 중국 쪽 분위기가 더 좋아진다면 기대해볼만하다.

거래량이 조금 아쉽긴 하지만, 바닥에서 큰 양봉이 나왔다. 추세 반전을 할 수 있는 가능성도 있으므로 지켜보아야 하는 종목이다.

JYP Ent.

선정이유 : JYP는 해외에 현지화 그룹을 데뷔시키는 전략을 잘 실행한다. 중국에는 중국 현지화 보이 그룹 ‘보이 스토리’를 통해 계속 도전 중이다. 또한, 왕이원뮤직과 전략적 협업을 체결하는 등 중국 관련 사업도 활발히 진행중이다.

차트상으로는 거래량도 부족하고 조금 아쉬운 모습이다. 앞으로 좋은 소식이 들려 주요 이동평균선들을 돌파해준다면 기대해볼 수 있을만 할 것 같다.

와이지엔터테인먼트

선정이유 : YG는 베이비몬스터가 데뷔를 했는데, 데뷔 앨범이 52만장 돌파를 했다. 그런데 시장에서는 소외도고 있는 것 같아서, 조금 더 지켜봐야 할 종목인 것 같다.

넥슨게임즈

선정이유 : 얼마전 중국에 정식 출시 된 넥슨의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이 하루 만에 애플 앱스토어 매출 1위를 달성하면서 기대감을 더해주고 있다.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은 2020년 중국에 출시할 계획 이었으나, 출시 전날 서비스를 연기하며 아쉬움을 남겼던 게임인데, 결국은 출시하고 성공까지 했다.

차트상으로도 변동성이 커지면서 기대감을 더해주고 있다. 앞으로 중국과의 관계 개선 등 좋은 재료가 있으면 더욱 큰 상승을 보여줄 수 있을 것 같다.

엠게임

선정이유 : 엠게임은 대표게임 ‘열혈강호 온라인’과 ‘나이트 온라인’이 중국과 북미, 유럽에서 좋은 성과를 내고 있다. 열혈강호 온라인은 6월 신규 서버를 오픈하여 업데이트를 실시할 뿐만 아니라, 하반기에는 신작 2종도 준비되어 있다고 한다.

평균 거래량을 늘리면서 저항성을 돌파하려고 하고 있다. 앞으로를 기대해봐도 좋을 종목이라고 생각한다.

넷마블

선정이유 : 웹툰 IP를 사용하여 얼마 전 출시한 ‘나 혼자만 레벨업’이 출시 5일만에 양대 마켓 1위를 달성하면서 주가 역시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한동안 방향성을 조금 못잡고 있던 넷마블이었는데, 이제는 대중들에게 익숙한 IP활용 극대화라는 방향을 잡은 것 같아서 기대가 된다.

주요 이동평균선은 돌파해주었지만 시원하게 상승을 하진 못하고 있다. 중국과의 관계 개선이 예상 된다면 분할매수로 접근해보아도 좋을 것 같다.

한한령 해제 관련주 매매 시나리오 정리

그동안 중국의 한한령이 해제 될 것 같다는 분위기만 풍겨도 우리나라의 엔터, 게임, OTT, 화장품 관련주들은 반응을 해주었었다. 그런데, 이번에는 조금 더 기대해봐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든다. 조금씩이지만 우리나라의 컨텐츠들이 중국에서 소비하는 걸 중국 당국에서 허가해주는 움직임이 보이기때문이다.

조만간 한중일 정상회의도 진행되니 그 결과에 대한 후속 보도들이 나올 것이고, 이는 지금까지 주가가 흘러내리던 한한령 해제 관련주들에게는 기회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종목을 선별하여 분할 매수를 시작해보려고 한다. 1차 매도는 한중일 정상회의 후 결과에 대한 후속 보도가 나올 때 진행 할 예정이며, 한한령 해제 관련 보도가 나온다면 전량 매도를 계획하고 있다. 물론 2,3주 정도 후까지도 후속 기사가 나오지 않는다면 전량 매도 후 상황을 지켜볼 예정이다. 거래량을 동반한 장대음봉이나 손절선을 이탈한다면 즉시 매도로 대응을 할 것이다.

※ 개인의 공부를 위해 정리한 내용이며, 매수/매도 추천을 위해 작성된 내용이 아닙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코파일럿 관련주 top7, 관련 호재를 활용한 매매 시나리오(feat.온디바이스 AI)
폭우 관련주 top8 및 매매 시나리오 정리(feat.집중호우,홍수,침수피해)
시프트업 관련주 top2 및 상장 일정에 따른 매매계획 정리

2 thoughts on “한한령 해제 관련주 top9, 호재를 활용한 매매 시나리오(feat.한중일 정상회의)”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