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파일럿 관련주 top7, 관련 호재를 활용한 매매 시나리오(feat.온디바이스 AI)

Photo of author

By 재태크하는 흑곰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코파일럿+PC를 출시한다고 한다. 그래서 코파일럿 관련주들이 다시 한 번 상승을 하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정말 무서운 기업인 것 같다. 성장성이 정체된 것 같은 느낌이 들 때도 잠깐 있었는데, 오픈AI의 chat gpt가 세상을 놀라게 하더니, 이제 코파일럿이라는 무기로 다시 한 번 세상을 장악하려고 한다. 사티아 나델라 최고경영자(CEO)가 연례 개발자 회의 ‘빌드(Build)’를 하루 앞두고 발표한 코파일럿+PC는 다음 달 18일에 본격 출시가 된다고 하니, 코파일럿 관련주들을 스터디 해두고 매매에 활용해 볼 예정이다.

코파일럿+PC가 뭐야?

쉽게 말하면 우리가 익숙한 기존의 ‘윈도우 PC’가 이제는 ‘코파일럿+PC’가 되는 것이다. 윈도우라는 운영체제가 코파일럿+라는 것으로 대체되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이해가 조금 더 쉬울 것 같다.

그런데,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공개한 코파일럿+의 기능이 엄청나다. chat gpt가 그래왔던 것처럼 실시간 질문에 대한 답을 주는 것은 기본이고, 다양하고 놀라운 기능들을 선보였다.

예를 들어, 기존의 인터넷 브라우저에서는 종종 볼 수 있었던 이전 검색기록 같은 기능을 PC에서 시간대별로 본 파일과 데이터를 찾을 수 있는 ‘리콜’기능과 ‘마인크래프트’ 비디오 게임을 하는 사용자에게 실시간 가상 코치 역할을 하는 코파일럿 음성 비서 기능도 시연하며 공개했다.

또한, 인터넷이 연결되어 있지 않아도 일부 AI 비서 기능들을 수행할 수 있다고 하는데, 온디바이스 AI 기술도 적용하여 온디바이스 AI도 마이크로소프트가 앞으로 주도권을 잡지 않을까 예상해본다.

이렇게 기대감을 높여주니, 18일에 출시되는 코파일럿+PC의 판매량이 엄청날 것이라는 예상과 함께 코파일럿 관련주들에 대한 테마도 형성되고 있는 모습이다.

코파일럿 관련주 top7

에스피소프트

선정이유 : 에스피소프트는 국내 MS SPLA(Service Provider License Agreement) 라이선스 시장 점유율이 70%에 달해서 코파일럿 관련주로 분류되며, 삼성전자, 카카오, SKT 등 국내 대기업을 고객사로 보유하고 있다. 다만, 2월에 상장하여 아직 상장한지 얼마 안된 회사라 지지선이 조금 약한 것이 걱정이긴 한데, 코파일럿 관련주라고 인식되고 있는 종목 중에는 가장 연관성이 높아보이는 종목이다. 코파일럿+PC 출시 이벤트 후인 8월에 보호예수도 풀리게 되어 있어서 물량이 늘어날 가능성은 적어보인다.

샌즈랩

선정이유 : AI가 부상함에 따라 AI 보안 이슈들도 중요해지고 있는데, 샌즈랩은 아시아에서 가장 많은 악성코드 보유하고 있는 빅데이터 보안 기업이다. 지난 3월에 한국 마이크로소프트와 차세대 인공지능 기반의 사이버보안 기술 개발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어 코파일럿 관련주로 분류된다.

3월에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업으로 인해 큰 상승을 보인 후 지금은 주가가 힘을 못쓰고 있긴하다. 그래도 관련성이 높은 종목이니 관심종목에 넣어두고 지켜봐야 할 것 같다.

케이사인

선정이유 : 위에서 소개한 샌즈랩의 모회사여서 샌즈랩과 함께 코파일럿 관련주로 분류할 수 있을 것 같다. 하지만 워낙 거래량이 적은 종목이라 굳이 매수를 한다면 샌즈랩을 선택하는 게 낫지 않을까 싶다.

라온피플

선정이유 : 라온피플은 지난 1월에 티디지(TDG)라는 회사의 경영권을 확보했다. 티디지는 마이크로소프트 애저 클라우드 관리서비스 사업자로 국내 주요 대기업을 비롯한 금융권 및 포털 등을 고객사로 삼고 있다. 그래서 코파일럿 관련주로 인식이 되고 있다.

주가는 계속 지지선을 뚫고 내려가고 있어서 좋지 않은 모습이어서 차트만 보기에는 들어가기 힘들어보이는 자리이긴 한 것 같다. 그래도 AI 데이터 처리를 위해 클라우드는 필수적 요소이니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야겠다.

이스트소프트

선정이유 : 알약과 알툴즈로 유명한 이스트소프트도 코파일럿 관련주로 묶인다. 그 이유는 이스프소프트가 마이크로소프트 ‘비전 얼라이언스’에 합류했다는 것인데, 사실 조금 연관성은 약해보이긴 한다. 그래도 마이크로소프트 관련 테마가 형성되면 함께 움직이는 종목이라 같이 살펴 볼 필요는 있어보인다.

다만, 이전 마이크로소프트 테마로 급등할 때 임원진들의 매도로 주가에 찬물을 끼얹었던 사례가 있는 종목이어서 신중하게 접근해야 할 것 같다.

비트나인

선정이유 : 비트나인은 그래프 데이터베이스 전문 기업이다. 이전에 마이크로소프트에 그래프 데이터베이스 기술을 납품한 이력을 보유하고 있어 코파일럿 관련주로 묶이긴 하는데, 거래대금이 너무 적어서 접근하긴 어려워보인다.

영림원소프트랩

선정이유 : ERP솔루션 개발 및 공급하는 영림원소프트랩도 이전에 마이크로소프트와 함께 AI 및 Saas 플랫폼 활용 방안을 공유했다는 사실로 코파일럿 관련주로 묶이는 종목이다. 하지만 이 종목 역시 거래대금이 너무 작은 종목이라 접근하긴 어려워 보인다. 하지만 최근에 의심스러운 윗꼬리 양봉을 두개를 만들어내서 관련주로 묶어두고 지켜 볼 예정이다.

코파일럿 관련주, 매매 시나리오 정리

마이크로소프트의 기술력은 정말 놀라운 것 같다. 당장 코파일럿+PC가 아니더라도 사용하던 PC에서 인터넷 브라우저를 EDGE로만 바꿔봐도 기술력을 체감해볼 수 있다.

당연히 마이크로소프트는 코파일럿+PC의 높은 판매량을 예상하고 있고, 삼성도 국내 최초로 코파일럿+적용한 갤럭시4 엣지를 출시한다고 한다. 이러한 호재들은 많은 사람들에게 코파일럿+PC가 성공할 것이라는 ‘기대감’을 형성 시켜주고 있고 그 기대감을 활용해서 매매를 진행해 볼 계획이다.

먼저 종목을 선정하여 천천히 분할 매수를 진행 할 예정이고, 출시일인 18일 근처에서 1차 매도를 진행하려고 한다. 그리고 상황을 보며 매수를 유지하게 된다면, 판매량이 높다는 언론 보도가 나오면 전량 매도 후 매매를 종료할 계획이다. 물론, 거래량을 동반한 장대음봉이나 손절선을 뚫고 내려간다면 과감히 손절 후 재진입 등을 고려할 예정이다.

앞으로 다가 올 온디바이스 AI 시대가 기대되기도 하지만, 기술에 도태될까봐 두렵기도 한 것은 사실이다. 기술의 발전속도에 따라가려면 꾸준히 공부하고 연구해야겠다.

※ 개인의 공부를 위해 작성한 내용으로 매수/매도 추천글이 아니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폭우 관련주 top8 및 매매 시나리오 정리(feat.집중호우,홍수,침수피해)
저출산 관련주 top5, 관련 호재를 활용한 매매 시나리오 정리(feat. 저출산 대책)
최저임금 관련주 top6, 관련 호재를 활용한 매매 시나리오 정리(feat. 최저임금 1만원?)
시프트업 관련주 2가지, 시프트업 상장 내용 분석 및 일정을 활용한 매매계획 정리

1 thought on “코파일럿 관련주 top7, 관련 호재를 활용한 매매 시나리오(feat.온디바이스 AI)”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