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이나 재건 관련주 top7, 푸틴의 첫 휴전 언급

Photo of author

By 재태크하는 흑곰

러시아 대통령 푸틴이 처음으로 휴전을 언급했다. 물론 우크라이나로서는 받아들이기 힘든 조건들을 내 걸긴 했지만 서방 세계의 강한 압박에 조금은 동요가 있는 것 같다. 그러므로 이제 슬슬 우크라이나 재건 관련주들에 대해서 다시 한 번 관심을 가질 때라고 생각한다.

러시아-우크라이나 휴전은 언제쯤?

휴전 협상을 위해서 내건 조건들이 우크라이나로서는 받아들이기 힘들겠지만, 푸틴이 휴전 협상을 처음으로 언급했다. 푸틴이 제시한 조건은 1) 우크라이나가 러시아의 점령지에서 군대를 철수하고, 2)NATO(북대서양조약기구) 가입을 포기하면, 교전을 중단하고 대화에 나설 것이라고 한다.

러시아가 본인들이 정렴했다고 주장하는 지역은 우크라이나 동부와 동남부의 도네츠크, 루한스크, 헤르손, 자포리자주인데, 이게 우크라이나 전체 영토의 18%이다. 본인들의 영토 18%를 포기하고 NATO가입까지 안한다고 선언하면서 우크라이나가 휴전 협상을 받아들이지는 않겠지만, 푸틴도 어느정도 심경의 변화가 있는 게 아닐까 싶다.

러시아가 조금이나마 휴전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한 건 G7 등 서방국가들의 압박 때문이 아닐까 생각한다. 그동안 러시아의 동결자산을 직접적으로 사용하여 우크라이나를 지원하자는 미국의 주장은 너무 급진적이라 받아들여지지 않았지만, 동결 자산에서 발생한 이자로 우크라이나를 지원하자는 방안에는 모두 동의하여서 69조원을 우크라이나에 지원한다고 한다. 러시아로서는 부담을 느낄 수 밖에 없다.

G7에서도 파리올림픽 기간동안 휴전을 하자고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에 모두 제안을 했지만 받아들여질지는 미지수이긴 하다. 하지만 점점 휴전에 대한 압박이 심해지면서 조만간 어떤식으로든 결론이 나지 않을까 생각한다.

우크라이나 재건 관련주 top7

삼부토건

선정 이유 : 삼부토건은 최근 우크라이나 대통령실과 회동을 가졌으며, 별도의 사업부를 신설하여 우크라이나 현지 산업단지와 주거 및 상업시설 구축 등을 추진하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삼부토컨은 우크라이나의 부동산 개발업체인 UDP사와 주거시설 및 산업단지 등에 대한 사업 협약을 체결했다고 알려져 우크라이나 재건 관련주로 분류된다. 차트는 박스권안에서 움직이고 있지만 거래량아 조금씩 늘어가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휴전이나 종전 소식이 들려오면 큰 수혜를 볼 수 있는 종목이다.

HD현대건설기계

선정 이유 : HD현대건설기계의 모회사인 현대사이트솔루션이 우크라이나 건설기계의 20%를 점유하고 있다. 또한 정부가 민관 합동으로 우크라이나 재건 협력 대표단을 꾸려 우크라이나를 찾았었는데, 드 협력단에도 포함되어 있어서 우크라이나 재건 관련주로 분류된다.

현대로템

선정 이유 : 재건의 필수 요소 중 하나는 도로, 철도의 복구다. 현대로템은 코레일, 철도공단과 함께 우크라이나의 철도 재건사업 협력을 위한 MOU를 맺었다는 소식으로 관련주로 분류된다. 저점에서 많이 상승은 했지만 우크라이나 재건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종목이므로 관심을 갖고 지켜볼 예정이다.

한화솔루션

선정 이유 : 한화솔루션은 우크라이나의 스마트시티 조성 프로젝트의 태양광 에너지 솔루션에 참여할 것으로 예산되어 우크라이나 재건 관련주로 분류된다. 태양광 에너지는 요즘 친환경 에너지 확대 기조, 미국과 중국의 무역 분쟁 등으로 인한 관심도 받고 있다. 차트도 거래량이 늘어나면서 좋은 흐름을 보여주고 있어서 관심있게 지켜볼 종목이다.

CJ대한통운

선정 이유 : CJ대한통운은 우크라 현지 루츠크 지역에 500만톤 이상의 화물을 수용할 수 있는 내륙항만 개발에 협력하는 MOU를 체결했다. 또한, 우크라이나 재건 사업에 필요한 장비와 건설자재 등을 운반하는 프로젝트 물류 사업을 위한 참여 기업들과의 협력을 확대 할 예정이다. 하락추세로 들어선 듯 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 최근 쿠팡이 정부와 대립하고 있는 상황이 CJ대한통운에는 호재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지켜볼만한 종목이다.

SG

선정 이유 : SG는 국내1위 아스콘 제조기업으로 우크라이나 재건 사업에 친환경 아스콘을 공급하기로 해서 우크라이나 재건 관련주로 분류된다. SG는 우크라이나 철강회사로부터 슬래그를 무상으로 공급받아서 아스콘을 생산하기로 했다. 또한, 우크라이나 현지 아스콘 공장 3~4곳을 인수하고, 곧 아스콘을 만들어서 도로 포장에 나설 계획이어서 관련주로 분류된다. 한동한 많은 상승을 보여주다가 현재는 조금 소강 상태인 것 같다. 전쟁의 진행 흐름에 따라 민감하게 반응하는 종목이니 관심있게 지켜볼 계획이다.

에스와이

선정 이유 : 에스와이는 조립식 샌드위치패널 제조 및 판매하는 회사로 이전에 우크라이나 재건 관련주들이 주목을 받을 때 많은 상승을 보여주었던 종목이다. 관련 호재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종목이니 관심을 갖고 지켜볼 계획이다.

우크라이나 재건 관련주 매매 계획

우크라이나 재건 관련주 테마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이 시작되고 얼마 지나지 않고부터 생겼었는데, 2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이어지고 있다. 이렇게 같은 테마가 반복되면 처음 테마가 생성 되었을 때보다는 상승폭이 적긴 하지만 그래도 이슈가 너무 반복되지만 않는다면 관련주들의 상승을 보여주곤 한다.

이번에도 푸틴의 ‘휴전’관련 언급과 G7 등 서방 국가들의 강한 압박으로 인해서 우크라이나 재건 관련 테마가 다시 한 번 생성 될 것으로 보이긴 하지만 이런 테마들은 정확한 일정을 알 수 없기 때문에 비중을 싫어서 매수하기는 조금 부담스럽다.

그래서 우크라이나 재건 관련주들 중 선별하여 전체 시드의 10%정도만 분할 매수를 진행해 볼 예정이다. 그리고 휴전 등에 대한 새로운 언론보도나 재건 관련 소식이 발생될 때까지 매수를 유지하고 기다려 볼 계획이다. 물론 정해둔 손절선을 이탈하거나 전쟁이 오히려 심화되는 분위기가 보인다면 전량 손절 후 매매를 종료해야한다.

※ 개인의 매수를 위해 정리한 내용으로 매수/매도 추천글이 아닙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밸류업 관련주 top7, 저PBR주 인센티브 확대 2차 상승?
한동훈 관련주 top8, 국민의 힘 당권 도전 임박?
UAM 관련주 12가지, 플라잉 택시 이제 상용화가 되나?

1 thought on “우크라이나 재건 관련주 top7, 푸틴의 첫 휴전 언급”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