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림픽 관련주 top7, 호재 내용과 매매 시나리오 정리(feat.파리 올림픽)

Photo of author

By 재태크하는 흑곰

주식 투자를 하다보면 주기적으로 나오는 이벤트가 있는데, 올해는 프랑스 파리에서 올림픽이 열릴 예정이라 올림픽 관련주들에 대해서 정리해보려고 한다. 주기적인 이벤트 중 제일 변동성을 크게 가져오는 것이 ‘대선’테마주들이긴 하지만, 4년마다 찾아오는 올림픽, 월드컵 관련주들도 매매에 충분히 활용할 수 있다. 그래서 오늘은 올림픽 관련주들을 정리해보고 매매 계획을 세워보려고 한다.

올림픽 관련주들의 호재 정리

올해 올림픽은 프랑스 파리에서 7월 26일부터 8월 11일까지 개최가 된다. 올림픽은 세계적으로 진행되는 이벤트다보니 언론 보도도 많이 나오고 관련주식들도 테마가 형성되어서 움직이는 경향이 있다.

보통 ‘개막식’을 D-day로 해서 1~2달 전부터 오르는 경향이 있는데, 이전 올림픽인 도쿄 올림픽 기간에 올림픽 관련주들이 어떻게 움직였는지 살펴보면 매매에 도움이 된다. 재료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종목들이 몇 가지 있지만 하나만 살펴보면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치킨 브랜드인 ‘교촌치킨’을 운영하는 교촌에프앤비가 있다.

32회 일본 도쿄 올림픽은 원래는 2020년도에 열렸어야했지만, 코로나로 인해 1년 후엔 2021년 7월 23일에 개막식을 가졌다. 차트를 보면 개막식 한 달 정도 전부터 상승을 시작하더니 개막식 당일인 7월 23일에 최고가를 찍고 내려가기 시작했다.

저번에도 이렇게 움직였으니, 올해도 당연히 개막식 당일까지 오르다 떨어질 것이라는 보장은 아무도 하지 못한다. 하지만, 주식은 ‘예측’에 기반해 확률을 높이는 매매를 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올림픽 관련주들은 올림픽 개최라는 주가 상승을 ‘예측’해볼 수 있는 재료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충분히 매매를 시도해볼 수 있다고 판단한다.

올림픽 관련주 top7 정리

블레이드 Ent

선정이유 : 블레이드 Ent는 고무관련 사업을 하는데, 그래서 국내 콘돔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다. 대형 스포츠 이벤트(월드컵, 올림픽)기간에 콘돔 판매가 급증해서 올림픽 기간에 상승을 하곤 한다. 얼마전에는 휴마시스가 블레이드 Ent를 인수하면서 주가가 엄청난 상승을 보여주었다.(블레이드 Ent가 경남제약의 최대주주)

올림픽과는 다른 재료로 상승한 상태라 재료가 소멸될때까지는 조금 기다려야할 것 같다. 그래도 STO 호재 때도 그렇고 재료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경향이 있어서 관심종목으로 넣어두어야 하는 종목이다.

제주맥주

선정이유 : 수제맥주1호 상장 종목인 제주맥주는 얼마전에 경영권 매각 관련 소식 때문에 주가의 변동성이 매우 컸었다. 이제는 경영권 매각도 마무리 되어서 소강상태로 접어들었는데, 최대주주가 바뀐 시점에서 발생하는 호재에 어떤식으로 반응할지 지켜보아야 할 것 같다. 현재는 거래대금이 많이 줄었지만, 언제든지 시세를 분출해낼 수 있는 종목이기 때문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하이트진로

선정이유 : 하이트진로도 대형 스포츠행사(월드컵, 올림픽 등)이 있을 때 매출 증가 기대감으로 오르곤 한다. 지금 주가는 바닥권에 있으니, 분할 매수로 천천히 접근해봐도 괜찮을 것 같은 종목이다.

교촌에프앤비

선정이유 : 우리나라 대표 치킨 브랜드인 ‘교촌치킨’을 운영하는 교촌에프앤비도 올림픽 관련주로 편입될 수 있다. 올림픽 기간동안 ‘치맥’을 많이 소비하니 당연히 치킨 관련 매출이 상승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반영 되었다. 최근 매출도 잘나오고, 국제 식량가격 상승으로 주가도 상승세로 돌아섰다. 아직 올림픽 개막식까지는 시간이 조금 남았으니, 기회가 된다면 분할매수로 접근하기 좋은 종목이라고 생각한다.

마니커에프앤지

선정이유 : 마니커에프앤는 닭고기 관련 냉동/냉장식품 전문업체로, 최근에 유럽에 ‘삼계탕’을 공급한다는 소식에 급등을 했었다. 치맥의 판매가 늘어나면 닭고기 공급도 늘어나기 때문에 올림픽 관련주로 분류하였다.

하림

선정이유 : 양계 및 육계가공 사업을 하는 하림도 스포츠 행사 기간에 치킨 매출 증가에 대한 기대감으로 올림픽 기간동안 상승을 예상해볼 수 있다. 하림은 본업이랑 크게 관련이 없는 ‘팬오션’의 최대주주로 있는데, 얼마 전 HMM의 인수 시도가 무산되면서 급락을 했었다. 최근 하림의 주가가 상승하고 있는 건, 조선/해운관련 산업의 분위기가 좋아지면서 영향을 받은 것 같다.

SOOP(구 아프리카TV)

선정이유 : 얼마 전 아프리카TV에서 사명을 바꾼 SOOP은 방송 관련 종목이다. 예전에 인터넷 방송이 활발하지 않을 때에는 중계권을 가진 SBS가 상승을 많이 했는데, 요즘에는 대형 스포츠 이벤트가 있을 때마다 SOOP(아프리카TV) 종목이 좋은 움직임을 보여준다.

차트상으로도 한동안 상승랠리를 하다 횡보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지지선을 깨지 않고 있어서 천천히 분할매수로 접근해도 좋아보이는 종목이다.

올림픽 관련주 매매 시나리오 정리

이렇게 주기적으로 돌아오는 이벤트들은 관련종목들이 이전에 어떻게 움직였는지 살펴보고 매매 시나리오를 세울 수 있다. 보통 올림픽 보다는 월드컵에 더 반응을 해주고, 동계 올림픽 보다는 하계 올림픽에 더 잘 상승하는 경향이 있다.

또한, ‘개막식’까지 상승하다 하락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매매를 진행했다면 적어도 50%이상은 개막식 전날이나 당일 오전에는 매도를 해야한다. 나머지를 더 들고 갈 생각이면 ‘폐막식’전에는 무조건 전량 매도 후 재매수 등 고려를 해보아야한다.

그래서 나도 종목을 선정 후 분할 매수를 들어가보려고 한다. 1차 매도는 ‘개막식’이 열리는 7월 26일 전후가 될 것이고, 더 들고 있다면 2차 매도는 ‘폐막식’이 열리는 8월 11일 전후가 될 것이다. 그 전에라도 대량 매도가 나오거나 손절선을 이탈하면 전량 매도 후 재매수 등을 고려할 예정이다.

※ 개인의 공부를 위해 작성한 내용이며, 매수/매도 추천을 위한 글이 아닙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클라우드 관련주 top6, 호재를 활용한 매매 시나리오(feat.망분리 완화)
한한령 해제 관련주 top9, 호재를 활용한 매매 시나리오(feat.한중일 정상회의)
폭우 관련주 7가지와 여름 대비 매매 계획 정리(feat.홍수,장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