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 관련주 top8, 미래 청정에너지 수소의 부상

Photo of author

By 재태크하는 흑곰

AI의 발달은 다양한 산업을 발전시키고 있다. AI의 발전으로 인한 데이터센터의 확장으로 수소 에너지가 관심을 받으면서 수소 관련주에도 자연스럽게 수요가 몰리고 있다. 친환경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에너지 부족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친환경 에너지 수소의 발전은 어쩌면 정해진 미래일지도 모른다.

수소 관련주, 호재가 뭐가 있나?

최근 수소 밸류체인 전체가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요즘 특히 주목을 받고 있는 분야는 고체산화물연료전지(SOFC)로 대표되는 수소연료전지와, 현대차가 최근 확장을 발표한 수소 밸리체인의 핵심인 수소차라고 생각한다.

고체산화물연료전지(SOFC)가 뭔가요?

최근 AI의 발전으로 데이터센터의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였다. 그런데 문제는 데이터센터는 24시간 전력 공급이 필수적이고, 데이터처리량도 많아 전력 소모량도 어마어마하다. 이런 전력 수요를 해결하고자 최근 소형모듈원전(SMR)이나 태양광·풍력 같은 대체 에너지들에 관심이 쏠렸었다. 그리고 그 뒤로는 데이터센터에서 데이터를 처리하면서 발생하는 열을 제어하기 위한 ‘액침냉각’ 기술이 떠오르며 액침냉각 관련주들도 상승을 보여주었었는데, 이번에는 수소 관련주들 차례인 것 같다.

데이터센터에서 수소가 관심을 받는 이유를 쉽게 설명하면, 수소는 에너지의 ‘저장’능력이 있기 때문이다. 태양광이나 풍력 같은 친환경 에너지는 어디서든 얻을 수 있지만 에너지 생산량을 자유롭게 조절하지 못하고 전력이 끊길 위험도 존재한다.

전력이 끊기는 비상 상황에 수소의 에너지 ‘저장’능력을 활용한 연료전지가 훌륭한 대안이 된다는 사실 때문에 최근 수소 관련주, 특히 SOFC 관련주들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SOFC는 연료전지의 한 종류인데, 전력 효율성이 높아 전력 소모가 큰 AI 데이터센터에 적합하다고 한다. 그래서 많은 기업들이 SOFC 사업에 뛰어 들고 있고, 관련 시장 역시 커질 것으로 예상해볼 수 있다.

현대차의 수소 밸류체인 확대

최근 현대자동차가 현대모비스의 국내 수소연료전지사업 인수 작업을 마무리했다. 현대차그룹 내 수소연리전지 관련 기술력과 자원을 한 곳으로 집중하려는 움직임이다. 현대차가 이미 출시한 수소차 ‘넥쏘’이외에도 수소버스인 ‘유니버스 수소전기버스’출시, 수소 전기트럭 개발 등 수소 관련 사업 다각화를 위해 힘쓰고 있다.

정부에서도 친환경 에너지 확대를 위해 수소 에너지 관련 정책들을 발표함에 따라 현대차가 구상하고 있는 수소 에너지 시대를 앞당길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그렇게 되면, 우리 눈에 가장 쉽고 많이 보이며 직접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건 ‘수소차’가 될 것이다.

수소 관련주 top8

두산퓨얼셀

선정 이유 : 두산퓨얼셀은 연료전지 관련 사업을 하고 있는 기업으로 인산형연료전지(PAFC)가 주력이다. PAFC는 앞서 이야기한 SOFC보다는 전기효율이 떨어지나 가격 측면에서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다. 그리고 두산퓨얼셀 역시 SOFC 개발도 진행하고 있어서 관심이 가는 종목이다. 차트 또한 얼마 전에 바닥권에서 대량 거래량이 나오면서 상승을 보여주어서 관심을 갖고 지켜보는 중이다.

한선엔지니어링

선정 이유 : 한선에너지어링은 미국의 대형 연료전지 제조사인 블룸에너지사와 SK에코플랜트의 합작 법인인 블룸SK퓨얼셀의 SOFC 공급업체로 선정된 바 있어, 수소 관련주로 분류하였다. 바닥권에서 장대양봉을 보여주며 상승 전환을 했다. 최근 주가 흐름은 좋지는 않은데, 지지선에서 반등을 해주는지 조금 더 지켜봐야 할 것 같다.

LS머트리얼즈

선정 이유 : LS머트리얼즈는 위에서 언급한 블룸SK퓨얼셀의 SOFC 부품 국산화 1차 협력사이다. 얼마전 한 번 급등을 보이고 상승 추세를 유지하지 못했는데, 이전 박스권 부근까지 빠지면서 지금이 중요한 자리 인 것 같다.

아모센스

선정 이유 : 아모센스는 블룸에너지와 SOFC 국산화 관련 협약을 맺은 이력으로 수소 관련주로 분류하였다. 차트상으로도 수소 관련주들이 대부분 비슷하게 바닥권에서 거래량이 터지면서 상승 추세를 보여주고 있다. 장대양봉을 형성하면서 들어온 자금이 빠져나간 흔적이 보이지 않아서 관심을 갖고 지켜보는 중이다.

SK이터닉스

선정 이유 : SK이터닉스는 미국 블룸에너지의 SOFC 국내 공급권을 보유하고 있어서 SOFC 산업 발달에 직접적인 수혜를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다만, 아직 상장한지 얼마 안된 종목이어서 강력한 지지선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매수는 조심스럽게 다가가야 할 것 같다.

미코

선정 이유 : 미코는 세라믹 소재를 전문적으로 제작 및 공급하는 기업이다. 미코도 SOFC 관련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데, 미코의 고체 세라믹 재료가 SOFC에 사용되면서 성능을 향상 시켰다. 또한, 미코의 자회사인 미코파워를 통해 SOFC 부품을 국산화하는 등 기술적 우위도 보유하고 있다. 차트 우상향 추세를 깨지 않으면서 상승하고 있다. 분할매수로 접근하기 좋아 보이는 종목이다.

효성중공업

선정 이유 : 효성중공업은 지난 5월에 세계 최초로 수소엔진발전기 상용화에 성공하였다. 또한, 국내 수소충전소 구축 점유율 1위를 유지하고 있어서, 수소차 관련주로도 분류된다. 수소 관련 산업이 발전하면 많은 수혜를 볼 종목이다. 하지만 현재 주가가 많이 상승한 상태라 차익실현 매물이 발생 할 위험이 존재하므로 조심해서 접근해야한다.

일진하이솔루스

선정 이유 : 일진하이솔루스는 수소차의 핵심 부품이라 할 수 있는 수소탱크를 제조 및 판매하고 있다. 특히 현대차 넥쏘에 들어가는 수소연료탱크를 단독으로 공급하고 있고, 현대차의 북미 수출용 대형 수소트럭 엑시언트에도 수소연료탱크를 공급하고 있어서 수소차 시장이 발전하면 기대가 되는 종목이다.

수소 관련주 매매계획

수소 관련주들은 수소 산업의 발전에 따라 상승은 예상은 되지만, 매매의 기준으로 삼을만한 D-day는 아직 존재하지 않는다. 이런 종류의 매매는 큰 비중을 투자하기는 기간이 얼마나 걸릴지 모르기 때문에 부담스러운것이 사실이다.

그래서 수소 관련주들 중 선별하여 전체 시드의 10%정도만 분할 매수를 진행하려고 한다. 그리고 특별한 이벤트나 언론 보도들이 있으면 호재의 강도를 보며, 매도를 할 지, 추가 매수를 할 지 결정할 예정이다.

전 저점을 이탈하거나 수소 에너지에 대한 위험성 등 처음 투자 아이디어를 훼손하는 내용이 나오는 경우에는 즉시 손절하고 상황을 지켜 볼 예정이다.

※ 개인의 공부를 위해 정리한 내용으로, 매수/매도 추천글이 아님을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액침냉각 관련주 top8, 데이터센터 확대에 따른 수요 증가로 상승하나?
폴더블폰 관련주 top9, 삼성에 이어 애플도 폴더블폰 출시?
야놀자 관련주 5개, 쿠팡 손잡고 나스닥으로 가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