뱅크웨어글로벌 공모주 청약 정보 정리(feat. 공모가, 적용PER, 관련주 등)

Photo of author

By 재태크하는 흑곰

뱅크웨어글로벌이 상장 절차를 진행한다. 금융기관에 솔루션을 제공해주는 업체인데, KB국민은행, IBK기업은행, 케이뱅크 등 많은 금융사들을 고객사로 보유하고 있는 기술력은 인정받은 기업이다. 다만 재무제표상 수치가 안 좋아서 기술특례상장으로 진행한다. 클라우드 기반 기술력을 갖춘 관심이 가는 종목이라 한 번 뱅크웨어글로벌의 공모정보를 정리해보려고 한다.

뱅크웨어글로벌 개요

사업내용

뱅크웨어글로벌은 금융회사를 대상으로 코어뱅킹시스템을 공급하는 소프트웨어 전문 기업이다. 쉽게 말하면 금융회사들의 대고객 업무를 위한 핵심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고 생각하면 된다. 이미 100여곳의 금융기관에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고, 코어뱅킹시스템 구축을 위한 컨설팅부터 설계, 구축, 운영까지 토탈 솔루션을 제공한다. 당연히 주된 현금흐름은 구축한 솔루션들에서 매달 나오는 유지보수비용이고, 해외에서는 매월 고객계좌 수에 연동하여 구독형 서비스 형태로 운영하고 있다.

매출실적

매출 구성을 보면, 소프트웨어의 License와 SWSI는 각각 구축비용 즉 일회성 매출이고, SW MA, AMS는 유지보수 비용이어서 매달 정기적으로 들어오는 현금흐름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SaaS는 클라우드 구독료 정도로 생각하면 이해가 쉬울 것 같다. 일회성 매출보다는 정기적인 현금흐름인 SW MA와 AMS의 비율이 높은 점이 긍정적이라고 생각한다.

뱅크웨어솔루션의 증권신고서에 잘 설명 된 내용이 있어서 가져왔다. 대부분의 금융회사들은 각 회사의 사정에 맞게 커스텀 작업을 진행할 것이기 때문에 SWSI 및 AMS의 매출 비중은 더 커질 것이라고 생각한다. 당연히 단가는 솔루션을 단순 공급하는 것 보다는 커스텀 작업을 거치면서 높아질 것이다.

뱅크웨어글로벌 공모정보

6월 14일에 증권신고서를 제출하였고, 7월 8일 ~ 7월 12일에 기관대상 수요예측을 진행 할 예정이다. 수요예측 진행 후에는 공모가가 결정이 될 것이고, 7월 17일 ~ 7월 18일 이틀 간 청약이 진행되며 상장일은 아직 미정이다. 보통 환불일 기준 일주일 정도 후에 상장이 되니 7월 29일쯤에 상장을 하지 않을까 예상한다. 총 공모주식수 1,400,000주 중에서 일반 청약자에게는 350,000주(25%) 배정이 되었다.

주관증권사

주관증권사는 미래에셋증권 단독으로 진행이 된다. 온라인으로 청약을 진행할 시에는 청약수수료가 무료다. 또한, 청약 기간 동안 온라인 계좌 개설도 가능하므로 이왕 청약을 진행할 예정이면 온라인으로 진행하는 것이 여러모로 유리할 것 같다.

공모가 결정

공모가 결정 흐름은 위 사진을 보면 한 눈에 알 수 있다. 하나씩 살펴 보도록 하자.

추정 당기순이익

뱅크웨어글로벌은 기술특례상장을 추진하고 있어 2026년의 당기순이익이 기준이 되고, 26년도의 당기순이익 예상치를 할인율 20%를 적용해서 현재가치로 가져와서 적용을 한다.

하지만 수치를 보면 24년도에 65억원의 당기순손실을 기록하고, 26년도에 155억원의 당기순이익을 예상했다. 이 수치가 합리적인지에 따라서 선정 된 공모가의 고평가/저평가 여부가 결정 될 것 같다.

유사기업

업종 유사성 – 재무 유사성 – 사업 유사성 – 일반 유사성의 절차를 거쳐 위의 사진에서 보이는 5개 기업을 선정하였다. 정확히 코어뱅킹시스템을 서비스하는 기업은 없지만 대부분 핀테크 업종으로 선정하였다. 크게 무리가 있어 보이는 유사기업은 보이지 않는 것 같다.

PER 산정

PER은 5개 기업의 평균인 29.07배를 적용하였다. 여기서 할인율 40.13% ~ 28.9%를 적용하여 공모가는 16,000원 ~ 19,000원으로 결정 되었다. 수요예측 후에 공모가는 확정 될 예정이다.

유통물량

유통물량을 보면 약 30%정도를 제외하고는 3개월(대부분 1개월)내에 시장에서 유통이 가능하다. 오버행 이슈가 나올 수도 있는 부분이라 초반 매수 후 장기투자는 한 번 고려해보아야 할 것 같다.

뱅크웨어글로벌 관련주

SBI인베스트먼트

선정 이유 : 약 11%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에스비아이신성장지원사모투자집합회사는 SBI인베스트먼트가 결성한 펀드다. 1개월의 의무보유만 걸려있어서 조만간 엑시트도 가능한 펀드라 관심있게 보고 있다. 차트도 거래량이 들어오면서 윗꼬리를 달아주는 모양을 만들어주며 어느정도 반응을 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공모 절차만 잘 진행된다면 분할매수로 접근하다가 수요예측 결과가 잘 나오면 매도하는 전략도 괜찮아 보인다.

컴퍼니케이

선정 이유 : 벤처캐피탈 컴퍼니케이도 뱅크웨어글로벌 지분 2%정도를 보유하고 있다. 지분율이 낮아서 그런지 아직 반응을 보이고 있지는 않다. 그래도 박스권 하단에 주가가 다가오고 있어서 지켜보는 중이다.

최종정리

뱅크웨어글로벌은 기술특례상장으로 진행중이고 이미 많은 거래처를 확보하고 있다는 점에서 기술력은 시장에서 인정 받고 있다. 하지만 걱정되는 부분은 재무제표상 수치가 좋지 못하다는 점과 2026년의 예상 당기순이익이 실현 가능한 수치인가라는 점이다.

또한, 상장 후 3개월(대부분 1개월) 내에 약 70%의 유통 물량이 시장에서 거래가 가능하도록 풀려서 장기투자용으로는 아직은 무리가 있어 보인다.

아직 수요 예측도 하기 전이고, 상장가 및 상장일도 결정되지 않았으니 공모 청약에 참여할 지는 한번 고려해 봐야겠다.

요즘 주식매매에 활용 가능한 재료들과 관련주

현대차인도ipo 관련주 top6, 현대차 인도 현지 IPO 추진!!
방산 관련주 top6, 방산 수출 200억 달러 가능할까?
우크라이나 재건 관련주 top7, 푸틴의 첫 휴전 언급
밸류업 관련주 7가지, 인센티브 확대로 저PBR주 다시 상승?
한동훈 관련주 8가지, 국민의힘 당대표 도전?

1 thought on “뱅크웨어글로벌 공모주 청약 정보 정리(feat. 공모가, 적용PER, 관련주 등)”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