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웹툰 관련주top6, 나스닥 상장 도전에 따른 매매 시나리오 정리(feat.쿠팡 사례 참고)

Photo of author

By 재태크하는 흑곰

네이버웹툰이 웹툰 내의 훌륭한 IP들을 기반으로 나스닥 상장을 추진하고 있다는 소식에 네이버웹툰 관련주들이 상승을 하고 있다. 6월 내에 상장을 한다는 보도가 나오긴 했지만 아직 어느 단계까지 진행이 되었는지에 대해 정확한 보도가 나오지 않고 있어 실제로 6월 내에 상장이 완료되는 건지는 확실하지 않다. 하지만 나스닥 상장을 위해 많은 단계가 진전이 되어 있는 건 사실인 것 같다.

네이버웹툰, 나스닥에 상장?

네이버웹툰이 나스닥에 상장을 추진한다. 보도 상으로는 6월에 상장을 추진한다고 하는데 사실 아직 정확하게 어느 단계까지 왔는지는 알 길이 없다. 기사 내용으로 유추해 봤을 때는 절차가 상당히 많이 진행되어 있고 6월이라고 구체적인 일정까지 보도가 된 거보면, 조만간 상장 관련 후속 보도가 나오지 않을까 예상해본다.

하지만 최근 다시 나스닥 상장을 추진한다고 보도가 나오는 ‘야놀자’의 경우에도 처음 나스닥 상장 관련 보도가 나왔을 때는 정말 상장이 임박한 것 같은 보도가 많이 나왔다가 한동안 잠잠하더니 요즘에 다시 재추진 하는 분위기이다. 기업들이 이렇게 국내 코스피/코스닥이 아닌 미국 증시에 상장을 도전하는 것은 더 높은 밸류에이션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쿠팡은 상장 당시에 시총이 SK하이닉스급인 100조원을 육박하기도 했었다.

다시 네이버웹툰 이야기로 돌아가면, 우리는 기업들이 ‘왜’ 나스닥에 도전하는지보다 ‘어떻게’ 이 재료를 활용하여 매매를 할 지를 고민해야한다. 나는 그 힌트를 과거 유사사례에서 찾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쿠팡 나스닥 상장 사례 살펴보기

동일한 재료가 시장에 나온다고 똑같이 움직일 것이라는 보장은 하나도 없지만, 이전 사례를 통해 매매의 기준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비슷한 재료로 인해 종목들이 어떻게 움직였는지 살펴 볼 필요가 있다.

또한, 동일한 재료는 그 재료가 처음 나왔을 때보다 상승의 폭은 대부분 적게 나타난다. 오징어 게임에 이은 미나리 관련주들이 그랬고, 코로나가 재유행 했을 때 코로나 관련주들의 움직임이 그랬었다. 하지만, 동일한 재료는 상승의 폭은 작아도 움직임은 비슷할 것이라는 가정을 바탕으로 시나리오를 세울 수 있다.

보통 상장(IPO)재료를 활용할 때에는 1)상장예비심사 통과 2)상장신고서 제출 3)상장일 결정 등의 보도를 D-day로 잡고 매매할 수 있다.

쿠팡의 사례를 보면, 상장예비심사 통과 보도가 21년 1월 11일에 나왔고, 상장신고서 제출 기사가 21년 2월 13일에 나왔다. 나스닥은 국내 코스피/코스닥에 상장하는 것처럼 모든 절차를 보도하지 않기 때문에, 어느정도 예측이 필요하다. 쿠팡의 사례에서도

쿠팡 관련주로 분류되었던 KCTC의 그때 당시의 차트를 돌려보면 상장예비심사가 통과되고 부터 모멘텀을 유지하더니 상장신고서 제출 소식이 알려지며 상한가를 기록하고 며칠간 상승을 이어갔었다.

쿠팡의 사례처럼 이렇게 진행 상황을 업데이트 해주면 매매가 더 쉬울 것 같은데, 네이버웹툰은 진행상황에 대한 보도가 나오지 않고 있다가 이르면 6월 중으로 나스닥 상장할 것이라는 보도가 나오고 있으니, 쿠팡 상장이 3월 10일경에 한 점을 바탕으로 예측해보면 상장 예비심사까지는 통과한 것으로 예상해볼 수 있다.

네이버웹툰 관련주

와이랩

선정이유 : 와이랩은 웹툰 사업을 영위하고 있고, 네이버웹툰이 와이랩 지분을 가지고 있기도 하고, 네이버웹툰을 주요 거래처로 두고 있어서 네이버웹툰 관련주로 분류된다. 호재에 반응하면서 거래대금이 많이 실렸다는 점은 긍정적으로 볼 수 있을 것 같다. 차트 모양도 쌍바닥을 그려가고 있어서 관심이 가는 종목이다. 아마 네이버웹툰 테마가 형성된다면 대장주 역할을 하지 않을까싶다.

디앤씨미디어

선정이유 : 네이버에 웹툰을 공급하는 디앤씨미디어는 나 혼자 레벨업이라는 매우 성공한 IP를 가지고 있다. 일본과 북미에서도 인기를 이어가고 있어서 더욱 기대가 되는 종목이다. 최근에는 게임으로도 출시가 되었는데, 마켓에서 1위를 달성하며 인기를 증명하고 있다. 호재가 겹쳐있는 종목이고 게임의 흥행으로 들어온 자금이 아직 빠져나가지 않은 듯하다. 관심 종목을 가져야 하는 종목이다.

미스터블루

선정이유 : 미스터블루는 웹툰, 웹소설 뿐만 아니라 게임 사업도 영위하고 있다. 실제로 모바일 RPG MMORPG 에오스 블랙이 5월 출시 계획에 있다. 차트상으로는 방향성이 아직 보이지 않고, 거래대금도 다른 테마에 비해서 많이 늘어나지 않았다. 사실 네이버웹툰과의 연관성도 크지 않아보인다. 조금은 신중하게 접근해야하는 종목이다.

엔비티

선정이유 : 네이버웹툰에 광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이다. 사실 네이버웹툰이 성장하면 제일 수혜를 많이 볼 종목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생각보다 반응이 약하다. 그래도 이번에 거래량을 동반한 장대양봉이 나오면서 추세를 전환하려고 하고 있다. 네이버웹툰 관련주로 인식되고 있는 종목 중 관련도가 높은편에 속하는 종목이니, 관심을 가지면 좋을 것 같다.

핑거스토리

선정이유 : 핑거스토리는 웹툰 및 디지털 만화, 웹 소설 등을 온라인에서 제공하고 있다. ‘무툰’,’큐툰’을 운영하고 있는데, 규모가 크지는 않은 것 같다. 거래대금도 부족하고, 웹툰 테마가 전체적으로 상승하면 수혜를 볼 수도 있긴 하겠지만, 네이버웹툰 상장을 재료로 사용하기에는 조금 연관도가 부족해보인다.

키다리스튜디오

선정이유 : 레진코믹스라는 플랫폼을 운영하는 키다리스튜디오도 네이버웹툰 관련주로 분류된다. 바닥권에서 거래량을 수반한 장대양봉이 나오면서 추세전환을 시도하고 있다. 레진코믹스는 3위 플랫폼으로 사실 네이버웹툰과는 경쟁관계라고도 할 수 있지만, 플랫폼이 성장한다는 측면에서 관련주로 묶인 것 같다. 차트상으로도 괜찮고, 관심종목에 넣어둘만한 종목인 것 같다.

네이버웹툰 관련주 매매 시나리오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네이버웹툰이 상장예비심사를 통과했다고 가정하면, 앞으로 상장신고서 제출 실제 상장일 등 관련 보도가 나올 것으로 예측해볼 수 있다.

그렇다면 최근에 좋은 움직임을 보이기 시작한 네이버웹툰 관련주들은 1~2달은 상승 모멘텀이 유지되지 않을까 하고 예상해본다. 그래서 나는 네이버웹툰 관련주들 중 종목을 선별해서 분할매수를 시작 할 예정이다. 그리고 후속보도가 나오면 어떤 보도인지(상장신고서 제출 or 상장 확정)를 보고 전량 매도 할 지 부분 매도할 지를 결정 할 예정이다.

6월 말이 넘게까지 후속 보도가 나오지 않는다면 일단 전량 매도하고 상황을 지켜보며 재매수 등을 진행하고, 장대음봉이나 손절선을 이탈한다면 즉시 손절 계획이다.

※ 개인의 매매를 위해 정리한 내용으로, 매수/매도 추천글이 아님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케이뱅크 관련주 top7, IPO 일정에 따른 매매 시나리오(feat. IPO 관련주 투자 전략)
갤럭시링 관련주 top6, 호재 내용 정리와 매매 시나리오 공유
올림픽 관련주 7개, 이번 올림픽에서도 상승하나?(feat.프랑스 파리 올림픽)

2 thoughts on “네이버웹툰 관련주top6, 나스닥 상장 도전에 따른 매매 시나리오 정리(feat.쿠팡 사례 참고)”

Comments are closed.